티스토리 뷰
만 34세 이하 청년(병역의무를 이행하였을 때에는 최대 39세까지)들 중 무주택인 경우 저금리로 청년 전세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보증금 500만 원에 한 달 35만 원의 비용이 드는 것에 비해, 전세자금은 1억 8천만 원 대출 시 월 이자 32만 원 선입니다. 약 3만 원의 비용은 아끼는 것도 있지만 신축 아파트에서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좋은 점으로 꼽힙니다.
전세대원이 무주택자이고 연봉이 5천만 원 이하의 청년들이 기본 조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취하기 위해 본가에서 나와 오피스텔/빌라 등에 전입하여 거주하고 있거나, 본가에서 독립할 예정이라면 본인 자신이 세대주가 됩니다. 그리고 취득한 주택이 없는 경우, 즉 [나의 이름]으로 [구매]한 [주택]이 없는 사람을 [무주택자]라고 말합니다.
만 19세 ~ 34세(병역의무자 최대 39세)는 보통 사회초년생에 속하므로, 무주택자가 대다수일 것입니다. 혹 결혼을 했다면 부부 모두 주택이 없으면 됩니다. 다만 소득 부분에서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자는 본인 연봉이 50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기혼자인 부부는 부부소득 모두 합쳐서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조건과 신청방법 알기 쉽게 정리해 두었으니, 낡고 오래된 곳이 아닌 쾌적한 곳에서 즐겁게 생활하세요.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의 혜택은 낮은 금리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청년전용 버팀목 전제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로, 시중 금리보다 낮다는 것이 최대의 혜택입니다. 은행으로부터 2억 원의 대출을 받고 시중금리 5%를 고려하면, 총이자는 약 540만 원입니다. 버팀목전제자금을 이용하면 1.5%의 금리로 계산했을 때 총이자는 약 160만 원입니다. 시중보다 380만 원이 저렴한 것이고, 월로 따지면 31만 원 더 저렴합니다.
전세보증금 2억 원을 시중 은행 또는 버팀목을 통해 마련할 경우, 시중은행의 총 연이자금액은 약 540만 원, 버팀목은 160만 원선.
▶ 시중은행 금리 5%
연이자율 5%
총 연이자금액
▶ 버팀목 금리 1.5%
연이자율 1.5%
총 연이자금액 1,625,000원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신청시기
잊지 마시고 3개월 이내에 꼭 진행하세요. 새롭게 계약할 때는 지금 지급일 또는 전입일 기준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 재계약 갱신이거나 월세에서 전세로 전활 할 때 전환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
=> 첫 계약이신가요? 임대차 계약서에 최종 잔금 지급일이 있을 것입니다. 그 날짜와 전입신고 하실 테죠? 그 날짜 중에 가장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로 신청하도록 합니다.
● 계약갱신의 경우에는 계약갱신일(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한 경우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
=> 첫 계약하고 연장계약하면서 갱신하시나요? 아니면 월세에서 전세로 계약전환 중인가요?
계약 갱신일 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로 신청하도록 합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주택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주택만이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전용면적 85㎡은 국민평형이라고 불리는 33평형 / 34평형 아파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33 또는 34평형까지 지원이 되니 이 부분 꼭 기억하세요. 그리고 보증금은 2억 원 이하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 임차 전용면적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은 85㎡이하 포함)
2.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
이용기간 최대 10년까지 (자녀가 생기면 최장 20년까지 가능)
이용기간 최소 2년이며, 4회 연장하게 되면 10년까지 저리로 이용가능 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 보증서는 최대 2년 1개월으로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5개월 가능합니다.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시점 기준 미성년 1자녀당 2년 추가하게 되면 최장 20년까지 이용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연 1.5%입니다.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취급하는 은행 정보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지원조건
① 주택임자차 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경우 여아 합니다.
예시)
● 보증금 1억 원의 5%은 5백만 원입니다.
● 보증금 2억 원의 5%는 1천만 원입니다.
②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자는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세대주(만 19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 맞이한 미성년자 포함)인 만 34세 이하여야 하고,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자가 병역의무를 이행하였을 경우에는 34세가 아닌 최대 39세까지도 인정이 됩니다.
③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본가에서 자취하여 세대분리가 되었다면, 자신은 세대주이고, 매입한 주택이 없다면 무주택자입니다.
④ 지원을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신청자가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을 이미 이용하고 있다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⑤ 소득조건이 있습니다. 세전기준으로 산정되며, 외벌이 또는 단독 세주는 3천45백만 원이, 부부는 5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⑥ 소득 3 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의 자산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소득 3 분위 전체가구 평균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23년 기준 3.61억 원입니다.
⑦ 신용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신청인(연대입보한 경우 연대보증인 포함)이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아래의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 대출 불가능하니 꼼꼼한 확인이 필요한데, 연체나 부도 또는 미납의 기록이 있어 금융거래가 위험할 경우 신청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1)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2)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3)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그 외, 부부에 대하여 대출취급기관 내규로 대출을 제한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출 불가능
⑧ 공공임대주택 대출 접수를 하고 있을 때, 가른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을 때에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대출신청인 및 배우자가 퇴거하는 경우 대출가능이 가능합니다.
⑨ 중소기업 지원 있습니다.
● 중소기업 취업자 대출접수일 기준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단, 소속기업이 대기업, 사행성 업종, 공기업 등에 해당하거나, 대출신청인이 공무원인 경우 대출제외)
● 청년창업자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전용 창업자금’,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혁신스타트압 성장지원프로그램’ 지원을 받고 있는 자